Janet/ 마경전사(Makyou Senshi / Gondomania) 1코인 공략 게임공략



데이터 이스트 1987년작 마경전사 1코인 공략 동영상입니다.

정식의 공략을 작성할까 했었습니다만, 너무 힘들어서 포기하고 간단공략으로 전환. ^^;


영상 감상의 주안점은 다음과 같습니다.(게임 공략시의 참고점이기도 합니다.)


1. 적을 죽이는 지점에 따라 얻는 코인이 달라집니다. 최초로 등장하는 적을 기준으로
화면의 가장 위에서 죽일 경우는 5코인
화면 위에서 절반 정도까지는 7코인
화면의 절반 정도에서 아래로 절반 정도 범위 내에서는 10코인
화면의 아래쪽 1/4정도에서 죽일 경우에는 15코인입니다.
이걸 최대한 활용하여 많은 코인을 주는 적일수록 아래쪽에서 없애야 돈을 많이 벌어서
원하는걸 원없이 살 수 있습니다. 나중에 가면 돈이 남아돌아 주체를 못하므로 500원짜리 보너스는
보이는 대로 다 사둡시다.

2. 살 수 있는 비행기는 여러 종류가 있고, 각 비행기에 달려 있는 무기의 성능이 모두 다르지만...
2스테이지 초반에 최초로 나오는 300원짜리 비행기가 제일 좋습니다. 무기는 와이드 레이져.
어차피 전방 이외의 적은 루프 레버를 돌려서 커버해야 하므로 전방을 가능한 넓게 커버하는
무기가 가장 좋습니다. 나머지 무기는 이것에 비하면 넘사벽 수준으로 쓸모가 없습니다.

3. 무기의 잔탄은 정해져 있습니다만, 이건 200원짜리 은색 캡슐과 300원짜리 오렌지색 캡슐로
보충할 수 있습니다. 단, 이렇게 보충한 잔탄수가 원래 정해진 것보다 더 많은 상태에서
다른 비행기를 살 경우(심지어 같은 비행기를 새로 사도) 잔탄수가 리셋되므로 여기에는
주의가 필요합니다. (대신, 잔탄수가 없을 경우에는 같은 비행기를 사서 리셋할 수 있음)

4. 또한 이렇게 모아둔 무기는 필요할 때 아끼지 말고 적당히 사용합니다. 특히 일타쌍피나 삼피 등
한방에 대량살상(?)을 노리면 무기도 아끼고 게임도 편하게 할 수 있습니다.
게임을 편하게 하려면, 웬만한 적은 나오자마자 순살(瞬殺)치킨으로 만들어 버려야지, 적을 놔두면
밑도 끝도 없이 무기를 날립니다. 특히 일반적인 슈팅게임에서는 적이 내 코앞에 있을 경우에는 
공격을 하지 않는게 불문율인데 반해, 이 게임은 심지어 적이 플레이어와 겹쳐 있다 하더라도 공격합니다.
역시 B급 제작사 데코의 위엄 핀포인트 어택으로 악명높은 세이부사의 라이덴도 이 불문율을 지키는데...
아주 미칠 노릇이지요. 난이도 급상승의 주범입니다만, 대신에 공격이 규칙적인게 그나마 양심은 있습니다.

5. 3스테이지 보스와 9스테이지(최종전)의 최종보스는 보스 기준으로 왼쪽 다리와 Y축을 맞추면
안전지대가 생깁니다. 공략하다가 우연히 발견했는데, 3스테이지 보스 공략 후반에는 이 방법을
쓰고 있는 것이 보일겁니다. 오른쪽 다리에는 적이 공격하는 각이 작게 나와 안전지대가 없으므로 주의.
왼쪽 다리(화면 오른쪽)에만 각이 동영상대로 크게 나옵니다. 역시 B급 게임 전문 제작사...-_-;;;



이정도가 영상이나 게임 공략에 대한 설명이 될 것 같군요. 공략은 루프 레버를 사용하여 블라스트 시티의
실제 오락기통으로 공략했으므로 조작계 소리가 시끄러워도 널리 양해를 바랍니다.




마경전사(Makyou Senshi) - 1코인 공략 동영상



2011. 12. 14. / 게임음악에 푹 빠진 경수가...


P.S. 이제 당분간은 공략 중단. 닌자용검전은 언제든지 할 수 있는거니까 이제부터는 스파 AE에 집중.


덧글

  • 比良坂初音 2011/12/14 12:43 #

    허.....이 게임이 루프레버에 대응되는줄 조차 몰랐는데
    루프레버 만으로도 저렇게까지 편해지는군요;;;;
  • Janet 2011/12/14 13:12 #

    To. 比良坂初音
    루프 레버 없으면 게임 자체가 어려운데(후반부에 와이어를 뒷편 전체에 걸고 적이 나타나는지라 절대로 피할 수 없음) 한국에는 이 게임을 루프 레버를 걸고 가동시킨 곳을 한 곳도 보지 못했습니다.

    근데...루프 레버가 있더라도 거의 신컨 수준의 컨트롤러 조작이 요구되어서 저도 이 게임 공략을 끝내니까 난방도 안한 방에서 땀이 다 나더군요. ^^;
  • 서린언니 2011/12/14 21:34 #

    총알이 옆으로도 나가네요; 원래 이런 게임이었군요;
  • Janet 2011/12/15 00:16 #

    To. 서린언니
    예. 원래 이런 게임이었습니다. 루프 레버도 없이 설치한 한국 오락실이 참으로 무개념했던 것입니다.
    (물론...당시에는 주인이나 유저나 다들 그런거 몰랐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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